저리의 관광진흥개발기금으로 시설과 운영자금을 마련해보자!”

파인토 0 51 03.07 20:56
“저리의 관광진흥개발기금으로 시설과 운영자금을 마련해보자!”

                                                                 

 

“저리의 관광진흥개발기금으로

시설과 운영자금을 마련해보자!”
 

먼저 자격이 되는지를 따져야 하므로 우선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바람직
건물, 장비, 비품 구입, 컴퓨터, 도색, 벽지 교체 등 다양해 관심 가져야
융자금 사용처가 불명확하거나 엉뚱한 곳에 사용하면 회수 당할 수 있어

 

관광사업의 효율적 발전을 위하여 관광진흥개발기금이 1972년 제정, 1973년 정부출연금으로 설치 운영되고 있다. 기금의 용도는 호텔 등 관광 숙박시설의 확보 및 건설·개수 및 기타 관광사업의 발전을 위한 기반시설의 확보에 지원되고 있다.

관광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숙박업을 하고 있는 CEO는 숙박업이 단순히 숙박만 해결하는 것이 아니고 고객의 호텔 사용 목적에 맞추어 서비스 제공 시설을 준비해야 한다. 숙박과 취사에 적합한 시설을 갖추어 제공하거나 음식·운동·오락·휴양·공연·세미나 시설을 이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지속적인 시설투자에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고민을 하고 있다. 관광진흥개발기금 활용은 투자자금 유치 때문에 고민하는 숙박업 CEO의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숙박업 CEO가 유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진흥자금은 저금리로 CEO 담보능력과 앞으로 상환능력을 평가하여 지원되는 자금으로 이를 받기 위해서는 꼼꼼한 계획이 있어야 한다.

관광진흥개발기금신청은 시설자금과 운영자금에 따라 유의해서 신청해야 하는데 첫째, 시설자금은 융자취급은행의 심사를 거친 숙박업시설 공사금액 중 일부를 건설자금으로 신청하는 것이므로 2018년 상반기에 소요되는 공사 및 시설구입자금으로 대차대조표 상 자산으로 계상되는 건물, 구축물 기계장비 및 비품에 한한다. 객실 내 컴퓨터설치 및 도색, 벽지, 카펫 교체비용도 소요자금으로 신청가능하며, 공공법인이 추진하는 관광지 또는 관광단지 조성사업 시행사업의 토지매입비도 신청 가능하다. 시설자금 융자취급은행(산업은행 외 시중은행)에 접수하여 서류심사 및 대출심사를 문화체육관광부 배정승인 거처 융자약정체결 후 자금 대출이 지원된다.

둘째, 운영자금은 사업체 운영에 소요되는 자금으로 손익계산서상 영업비용(매출원가+판매관리비)에 한하며 마케팅비용, 자산취득비용 중 집기 비품 차량 운반구는 관광기금 소요자금으로 신청 가능하다. 단 이자 등 금융비용은 관광기금소요자금으로 신청이 불가하다.
셋째, 관광진흥자금은 시설자금 또는 운영자금 3년 이상 연속으로 융자신청을 할 수 있으며, 주의할 점은 3년 연속 융자를 받은 경우에는 계속 지원이 불가하므로 1년이 경과한 후 융자를 신청할 수 있다.

넷째, 관광진흥자금의 효율적인 활용을 위하여 기 대출된 융자금을 회수하거나 제한할 수 있으므로 유의하여야 한다. 융자금을 목적 외 용도로 사용하거나 융자신청서 및 장부 등 관련서류 허위 작성 또는 미 작성, 융자금사용처가 불명확한 경우 이미 대출된 융자금을 회수할 수 있다. 또한 공사종료 후 1개월 이내에 정당한 사유 없이 자금신청 업종으로 등록하지 않거나 융자금 상환완료 전에 폐업 둥 해당업종의 자격이 상실된 경우, 융자 신청시 제출한 방법 외 다른 방법으로 운영할 경우 융자금액을 회수할 뿐만 아니라 융자선정내역을 취소하고 취소일로부터 최대 3년간 융자신청을 제한 할 수 있다.


융자신청 자격과 횟수에 제한이 있는 만큼 사용용도에 맞게 꼼꼼한 준비를 하여 CEO가 직접 융자신청을 하여야 한다. 융자금은 CEO가 보유한 자기자금 또는 예금, 담보능력과 상환능력을 평가해서 저금리자금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므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꼼꼼한 계획을 세워 신청하도록 하여야겠다. 전략경영컨설턴트 재무설계사 남경옥 010-5264-8673


자료출처/
숙박신문사 www.sookbak.com 대표전화:02)3401-5808 


Comments